안산중앙초등학교


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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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중앙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 (기존안)

 
제 정: 2002. 09. 02
1차 개정: 2009. 03. 24
2차 개정: 2011. 05. 27
3차 개정: 2012. 07. 01
4차 개정: 2013. 09. 30
5차 개정: 2014. 11. 26
6차 개정: 2015. 07. 13
7차 개정: 2017. 10. 23
8차 개정: 2021. 07. 22
 
1장 총칙
 
1(명칭) 이 규정은 안산중앙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인권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제8(학교규칙) 및 제18(학생의 징계),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및 제31(학생의 징계 등),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에 의거하여 학생 생활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4(구성원 의무) 학교의 장 및 교직원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보호·실현하고 학생의 인권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여건을 마련하여야 한다.
학생은 인권에 관하여 학습하고 자신의 인권을 스스로 보호하되, 교직원 및 다른 학생 등 다른 사람의 인권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되며, 학교의 교육에 협력하고 학생의 참여하에 정해진 학교 규범을 준수하여야 한다.
 
 
2학생생활교육위원회
 
5(명칭) 이 규정은 안산중앙초등학교 학생생활교육위원회규정이라 한다.
 
6(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생활교육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7(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학습자), ·중등교육법 제8(학교규칙) 및 제18(학생의 징계),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및 제31(학생의 징계 등), 경기도학생인권조례에 의거하여 학생생활교육(징계)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8(생활교육원칙) 생활교육의 원칙은 다음 각 항과 같이 한다.
학생의 생활교육은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학생의 생활교육은 문제 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예방지도에 중점을 둔다.
학생의 생활교육은 학생의 잘못된 행위의 경중과 본인 및 타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보편타당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생에게 생활교육을 할 때에는 학생의 인권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가급적 생활교육조치의 종류는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생활교육 중의 학생이라도 학생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시험에 응하게 할 수 있다.

9(설치) 학생의 생활교육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장 소속으로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10(기능)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생생활교육에 관한 자료의 조사 분석 및 연구
2. 학생생활교육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
3.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소위원회 운영에 관한 지도·조언
4. 기타 학생생활교육에 관한 사항
 
11(구성)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교감이 되고, 부위원장은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장이 된다.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은 교육기획부장, 학년부장으로 한다.
학교장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생생활교육조치 처분 및 그 밖의 생활교육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생활지도 관련 각계 전문가, 지역사회 인사, 보호자 등을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12(임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위원의 사임 등으로 새로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13(운영)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학생생활교육 사안에 대해 교직원회의에 회부할 수 있다.
위원회에서 협의·결정된 사안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14(소위원회)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소위원회(학년생활교육협의회)를 둘 수 있다.
소위원회의 설치·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15(회의소집) 학생생활교육 사안 발생 시 담당부장은 소위원회를 소집하고, ‘훈육 및 훈계이하의 사안에 대해서는 자체로 심의한다.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위원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회의를 소집하여야 한다.
1. 소위원회에서 교내봉사이상의 사안으로 결정한 경우
2.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재적위원 4분의 1 이상이 요청하는 경우
3. 담당부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4. 학교의 장이 요청하는 경우
5. 그 밖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16(간사) 학교장은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서 소속 교원 중 1명을 위원회 간사로 지정한다.
간사는 심의 내용을 기록하고, 위원회 회의록을 작성한다.
 
17(운영세칙) 이 규정에서 규정한 것 외에 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18(생활교육의 종류)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생활교육조치를 할 수 있다.
1. 훈육 및 훈계(자기성찰보고서 제출)
2. 학교 내의 봉사
3. 사회봉사
4. 특별교육 이수
5.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19(생활교육의 방법) 학생 생활교육은 다음 각 항에 따라 실시한다.
훈계 및 훈육
1. 자기성찰보고서 제출
2. 학생 생활 인권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
학교 내의 봉사
1. 하루 1시간 이내로 하며,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다만 각 학교 실정에 따라 총 10시간 이내의 범위에서 일수를 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2. 대상 학생의 수업결손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3. 상담·교화와 봉사활동 등을 수행한다.
4. 학교 내의 봉사의 예는 다음과 같다.
. 학교 환경미화 작업
. 교내도서관 도서정비
. 마음 고르기 프로그램(자기성찰보고서, 편지쓰기, 독서 치료 등)
사회봉사
1. 하루 2시간 이내로 하며,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다만 사회봉사 실시 기관의 운영 사정 등에 따라 총 25시간 이내의 범위에서 일수를 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2. 해당 기관의 봉사활동 이수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사회봉사는 학교 밖 행정 및 공공기관 등 봉사활동 인정기관에서 실시한다.
특별교육 이수
1. 30시간 이내의 범위에서 일수를 정하여 실시하며, 경기도교육감 특별교육이수기관 운영 지침의 교육 방법 등을 따르도록 한다.
2. 특별교육 기관은 다음과 같다.
. 교육감이 지정한 기관
.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기관(금연,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 중독치료) 교육과정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이수
4.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학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5.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하여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미인정결석으로 처리한다.
출석정지
1.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2.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 상황란에 무단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3. 출석정지 기간에도 학생의 교육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보호자와 협의하여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운영하도록 하며, 출석정지 기간에 교육감이 설치·운영하는 시설 및 교육방법을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4 출석정지 기간에도 담임교사(교권침해 사레인 경우 상담교사)는 수시로 학생 및 보호자와 상담을 진행하여 학생의 반성 및 행동개선을 지원한다.
5. 출석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 치료 등 특별교육을 이수한다.
6. 특별교육 이수가 완료되면 업무담당자는 기관으로부터 해당 학생의 교육 이수 확인서를 제출받아 기록으로 보존하고, 상담교사(상담교사가 없는 경우 학생생활지도 담당부장)는 상담을 실시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교내봉사와 사회봉사는 일반 학생의 봉사활동과 같이 봉사활동 시간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사회봉사와 특별교육이수는 학부모가 학생과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해야 한다.
생활교육조치 기간에는 반드시 자기성찰보고서를 작성하여 생활교육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20(생활교육의 기준) 학생생활교육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분 내용 생활교육 방법
훈계 훈육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1 교내
생활
(학교폭력관련 제외)
휴대전화, 학교홈페이지 또는 사이버 상의 악플로 불특정 대상에 대한 비방 및 피해를 준 행위
2 욕설이나 비속어, 모욕적 언행 사용  
3 쓰레기 및 우유 무단 투기, 껌이나 침을 아무 곳에 뱉는 행위    
4 복도 통행 시 괴성이나 소란한 행위, 실내에서 뛰는 행위      
5 화장실에서 장난을 치거나 화장실 사용을 방해하는 경우      
6
무단 외출, 무단 지각, 무단 결과  
7
흡연, 음주
8
도박행위  
9
학교 기물(화장실, 잔디 및 수목) 훼손, 금품 갈취 및 절도 행위
10 본인의 허락을 받지 않은 사진을 핸드폰 또는 인터넷상에서 보내거나 유포하는 경우
11 교육활동 수업 준비(교과서, 노트, 준비물 등)나 과제 처리가 불성실하거나 학습에 지나치게 태만할 때    
수업 시간에 다른 사람의 학습을 방해했을 때  
12
13 교사와의 관계 수업권, 교권을 침해하거나 언어적 신체적 위협을 가했을 때
 
21(사안설명 및 의견 진술)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생활교육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생활지도업무 담당부장, 해당 학년부장,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
학생에게 생활교육조치를 가할 시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견 진술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서면으로 대신할 수 있다.
 
22(심의절차 및 조치)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개회
2. 심의과정 설명
3. 담당부서·담당교사의 사안 설명 및 위원 질의·응답
4. 담임·기타 참고인의 의견 청취 및 위원 질의·응답
5. 학생 또는 보호자(법정대리인 선임 가능)의 의견 진술 및 위원 질의·응답
6.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심의·의결
위원회 심의 결과는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처리한다.
 
23(생활교육내용의 통지) 학교장은 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생활교육조치결정 후 학생 및 그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생활교육조치결정을 통지한다.
생활교육조치결정 통지 시, 학교 내 재심의 신청, 재심청구, 행정심판, 행정소송, 청구 기간, 생활교육조치 기간 중 유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학교장은 대상 학생, 생활교육조치 내용 및 결과 등을 공고해서는 아니 된다.
 
24(학교장의 재심의 요구) 학교장은 학생생활교육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한 경우 재심의를 요구할 수 있다.
 
25(재심의 신청) 생활교육 심의 결과에 따른 생활교육조치 결정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생활교육조치 결정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교장에게 재심의를 신청할 수 있다.
학교장은 학생 및 그 보호자가 재심의를 신청하면, 학생에 대한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재심의 결정이 있을 때까지 생활교육조치를 유보한다.
 
26(재심의 절차) 학교장은 제24조 신청에 대하여 2일 이내에 결정하여야 한다.
재심의 절차에 관하여는 제20조부터 제22조까지의 규정에 따른다.
 
27(재심청구) 생활교육위원회의 심사 결정에 이의가 있는 청구인은 통지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행정심판을 제기할 수 있다.
 
28(학생의 행사 및 고사 응시) 생활교육 중의 학생이라도 시험에 응할 수 있고, 학교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 시험 및 행사 기간은 생활교육 기간에서 제외한다.
 
29(결과 처리·열람) 학생생활교육대장 및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회의록을 기록, 보관한다.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회의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다만, 생활교육조치를 받은 학생 및 그 보호자가 회의록의 열람·복사 등 회의록 공개를 신청한 때에는 위원 및 관련자의 개인정보에 관한 사항을 제외하고 공개할 수 있다.
 
30(개정절차) 이 규정의 개정에 관하여는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3장 학생의 인권
 
31(차별받지 않을 권리) 학생은 성별, 종교,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출신국가, 출신민족, 언어, 장애, 용모 등 신체조건, 가족형태 또는 가족상황, 인종, 피부색,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성적 지향, 병력, 징계, 성적 등을 이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학교구성원은 제1항에서 예시한 사유를 이유로 차별적 언행, 혐오적 표현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인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
학교의 장은 제1항에 예시한 사유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32(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학생은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 및 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학교에서 체벌은 금지된다.
 
33(위험으로부터의 안전) 학교는 학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체계를 정비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34(학습에 관한 권리)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 없이 학습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한다.
학교는 일시적 장애를 포함한 장애 학생, 다문화가정 학생, 예체능 학생, 학습곤란을 겪는 학생 등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여야 한다.
 
35(사생활의 자유) 학생은 학생 안전 및 학내 질서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인 물품을 소지·관리하는 등 사생활의 자유를 가진다.
교사는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 등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에 학생의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다. 이 경우에 662에 따른다.
교사는 개인수첩 등 학생의 개인적인 기록물을 열람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교육목적상 필요한 경우에도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교사는 교육목적상 필요할 경우에 한하여 일기지도를 할 수 있다.
 
36(용의복장) 복장, 두발 등 용모에 있어서 자신의 개성을 살리되 기타 법령에서 청소년이나 아동에게 금지하지 않는 행위로서의 학생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기타 법령에서 청소년이나 아동에게 금지하지 않는 행위로서의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하고 안전한 것으로 착용한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37(의사표현의 자유) 학생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학교의 장은 학생이 표현의 자유를 행사하는 경우 부당하고 자의적인 간섭이나 제한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학교의 장은 교지 등 학생 언론활동, 인터넷홈페이지 운영 등에서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고, 필요한 시설 및 행·재정적 지원을 하여야 한다.
학교의 장은 학교 홈페이지 및 교내 장소에 학생 전용 의견 게시판을 설치·제공하고, 학생자치회가 학생의 의견을 들어 자율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학생 게시물이 학교나 타인의 명예를 부당하게 훼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때에는 학생자치회가 정한 게시판 운영 규정 등에 따라 그 사유를 명시하고 일정 시간 내 자진 철거할 것을 안내한 후 철거되지 않는 경우 학생자치회에서 직접 수거 또는 철거할 수 있다.
 
38(학칙 등 학교 규정의 제·개정에 참여할 권리) 학생은 학칙 등 학교 규정의 제·개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학교는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여 학칙 등 학교 규정을 제·개정하고, 이를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여야 한다.
 
39(학교복지에 관한 권리)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가정위기, 비행일탈 등 각종 위기상황 극복과 적성발견, 진로모색 등 정체성 발달을 위하여 학교에서 상담 등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교는 빈곤 학생, 장애 학생, 다문화가정 학생 등 경제·사회·문화적 사유로 권리 실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우선적으로 배려하여야 한다.
 
40(급식에 대한 권리) 학생은 안전한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41(정책결정에 참여할 권리) 학생은 학교 운영 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전교어린이회 등 학생자치기구 및 학생들의 자발적 결사는 학생의 권리와 관련 있는 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표명할 권리를 가진다.
학교장과 교사는 학생대표와의 면담 등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의견을 청취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학교운영위원회는 학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학생대표를 참석시켜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42(개인정보 열람, 정정, 수정) 학생은 본인에 관한 학교 기록을 열람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본인에 관한 기록 중 부정확한 내용, 교육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내용, 학생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는 내용 등에 대하여 정정이나 삭제를 요구할 권리를 가진다.
학교의 장은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처리·관리함에 있어서 개인정보보호법,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등 적법한 절차에 따라야 한다. 학교장과 교사는 학생대표와의 면담 등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의견을 청취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43(학교 정보 접근에 관한 권리) 학교생활인권규정은 누구나 열람 가능하도록 홈페이지 생활인권규정 게시판에 공지하여 둔다.
학교의 장은 학교생활인권규정이 제·개정된 경우 이를 관할 교육지원청에 보고 한 후 10일 내에 개정사항을 학교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으로 공지하여야 한다.
학교의 장은 예·결산 등 학교 재정관련 정보를 학교구성원이 쉽게 알 수 있는 내용과 방법으로 공개하여야 한다.
 
4장 학생생활
 
1절 교내생활
 
44(기본품행) 행복한 안산중앙초를 위한 학생들의 약속을 기본으로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수업시간을 준수하고 수업을 방해하지 않는 등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45(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46(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47(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48(학교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생은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경찰청 범죄신고 112
2. 학교폭력신고전화 117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학교폭력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49(양성평등)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남녀학생 단둘의 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50(동아리활동)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를 조직하여 활동할 수 있다.
 
51(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학생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다목적실, 도서실, 운동장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52(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항과 같다.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53(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상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할 때
2. 실외활동 시간에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6. 게시판에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
 
54(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별도의 학교 규칙을 따른다.
 
2절 교외생활
 
55(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 중에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 동급생, 하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 유해업소의 출입을 금한다.
 
3절 정보통신
 
56(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 공간(SNS, 단체채팅방 등)에서 따돌림, 욕설,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시간을 지킨다.
학교와 가정에서는 학생들의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한 교육과 지도를 하고 학생들은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해 노력한다.
 
57(휴대전화 등 통신기기) 학부모의 동의하에 휴대전화를 소지할 수 있으나 등교 후 전원을 끄고 하교 후에 전원을 켠다. , 긴급 상황(안전사고나 학교폭력 발생 등) 시에는 전화를 사용한 후 담임교사에게 그 사유를 보고한다.
학교 내에서 휴대전화와 전자기기 등은 학생은 스스로 자율적으로 관리하며 분실 시 본인이 책임진다.
수업 중 휴대전화 및 전자기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학생이 휴대전화를 무단으로 사용하여 수업 등 교육활동을 방해한 경우, 교사는 해당 학생의 휴대전화를 수거·관리할 수 있다. 이 경우 교사는 수업 또는 교육활동이 끝난 후 돌려준다.
수업 중 휴대전화를 재차 사용하는 경우, 담임교사가 보호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가정에서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법을 지도하도록 안내한다.
학생은 타인의 동의 없이 타인의 음성이나 모습을 녹음, 녹화, 촬영하거나 이를 유포하여서는 아니 된다.
학교와 가정에서는 학생들의 올바른 휴대전화와 전자기기 사용을 위한 교육과 지도를 하고 학생들은 올바른 휴대전화와 전자기기 사용을 위해 노력한다.
 
4절 학생자치회

58(회원) 학생자치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59(권리 및 의무) 학생자치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60(자치활동) 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배워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학급회, 학생회, 동아리 등의 학생자치활동은 보장된다.
학생은 학생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체가 된다.
학생대표는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자율동아리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조직할 수 있다.
학생자치활동은 적극적으로 보장되며 학교장은 독립된 공간과 적절한 예산을 지원 하여야 한다.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기능, 선거에 관련한 사항은 학생자치회 규정으로 정한다.
 
61(협의·지원사항) 학생자치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연구 활동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3. 각종 봉사활동
4.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5.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62(승인) 학생자치회에서 의결(협의)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63(학급학생자치회 임원) 학급학생자치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학생자치회 회장 1, 부회장 2(, 여 각1)
2. 각 부의 부장 1(부서를 조직할 경우)
 
64(부서) 학급학생자치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1. 창의인성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2. 공연예술부 : 학교 내 미니콘서트 및 제반 공연 관련 사항
3. 체육건강부 :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4. 문예환경부 : 학교 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5. 문화복지부 : 학술, 캠페인, 교내외 봉사, 학생 생활 문화 등에 관한 사항
 
65(직무 및 선출)
1. 학급학생자치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2.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항과 같다.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회장 및 부회장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전교 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
6학년 1학기에 부회장 당선한 어린이가 2학기 회장 출마를 할 수 있으나 차점이 되어 다시 부회장으로 당선될 수 없다.
후보자 등록 마감 후 회장 후보자가 1인이거나 당해 학년에서 부회장 후보자가 1인인 경우에는 당해 임원선거에 등록한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실시하지 아니하고 선거일에 그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
회장과 같은 학년의 부회장 후보자가 없을 경우에는 회장 후보자 중에서 차점자를 회장과 같은 학년의 부회장 당선인으로 결정한다.
전교학생자치회나 학급대표 구성에 있어서의 자격 관련 사항은 별도의 선거 규정을 따른다.
 
66(전교학생자치회)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자치회를 둔다.
1. 구성
회장, 부회장 및 4-6학년 각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의장은 회장이 된다.
2. 기능
학생회 주관 교육활동 협의 운영
생활계획 수립 및 실천
기타 협의가 필요한 사항
3. 회의
전교학생자치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정기총회는 21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학생자치회 임원 1/2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전교학생자치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전교학생자치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5장 학생생활교육
 
1생활교육
 
67(안전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하교 시 교통안전교육을 위하여 교사와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6. 각급 학교의 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68(진로교육)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진로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다양한 진로 탐색과 체험을 바탕으로 진로개발역량을 키우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1-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69(교외생활교육)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70(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71(소지품검사)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물(담배, 성냥, 라이터 등),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공구류, 칼 등), 화기 및 전열기(드라이기, 고대기 등) 등을 소지 및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학생생활지도(흡연 등)를 목적으로 하는 정기적·일괄적 소지품 검사는 금지한다.
학생들의 안전(학교폭력 등)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고 교육 목적상 필요한 경우, 교사는 학생에게 소지품 검사의 목적·이유를 설명하고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소지품 검사는 불가피한 사유가 없는 한 학생과 동성의 교사가 실시하되, 검사 과정에서 학생이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때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 학생이 흉기 등 사람의 생명·신체 또는 시설 안전을 해할 우려가 있는 물건을 소지하고 있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그 안전을 보호할 긴급한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학생이 정당한 이유 없이 소지품 검사에 동의하지 않아 소지품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교사는 소지품 검사의 목적·이유·절차·학생 의견을 기재하여 이를 생활교육의 근거로 사용할 수 있다.
 
2절 시 상
 
72(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시상 내용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1. 모범부문 - 공로상, 선행상, 효행상, 모범어린이상 등
2. 특별상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한다.
 
73(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 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74(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한다.
 
75(졸업생상) 졸업생을 위한 시상은 별도의 졸업생 시상규정을 따른다.
 
76(특별상) 교내·외 행사가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77(선행상) 각 학급에서는 수시로 선행 학생을 추천 표창할 수 있다.
 
6장 학생지도 방법
 
78(생활교육조치 등 절차에서의 권리) 학교는 생활교육조치 내용을 공고하여서는 안되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다.
학교의 장은 학생의 교육활동 지원을 위해 불가피한 경우 관련교사에게 학생의 징계사실을 안내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필요 최소한의 정도만 안내하여 누설에 유의해야 한다.
 
79(체벌 금지)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를 위하여 학교에서 학생에 대한 모든 체벌을 금지한다.
 
80(대안적 프로그램) 체벌 없는 학교 만들기를 위하여 단계별 조치를 활용한 지도 방법을 운영한다.
 
81(단계별 지도방법) 생활인권규정에 어긋난 행동을 하거나, 교육 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항과 같다.
상담 및 경고: 담임교사 및 해당교사는 해당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경고하고 훈계한다.
전문 상담 및 교실 안 지도: 교사의 상담 및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가정과 연계하여 문제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학년생활교육협의회: 항의 조치 후에도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학년생활교육협의회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시하고, 해당 학생에게 자기성찰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해당 학생은 자기성찰보고서의 내용을 실천한다. 항의 조치 후 관리자 상담을 통해 훈육할 수 있다.
학생선도위원회 조치: 문제의 행동이 아주 심각하거나, 항의 조치 후에도 개선의 여지가 없는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과정을 통해서 특별조치를 취한다. 지역 교육지원청과 협조하여 차후 조치를 할 수 있다.
학생생활교육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7장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
 
82(목적) 이 규정은 ·중등교육법 시행령(이하 ''이라 한다) 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83(적용 범위)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제·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84(위원회 구성) 본교의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제·개정하기 위하여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1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학부모·교원·전문가 대표가 포함되도록 하고, 학생의 수가 반드시 위원회의 1/3 이상이 되도록 구성하되, 교사의 수는 학생의 수 이하로 한다.
위원회의 교원 위원은 교직원 회의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장을 제외한 교원 중에서 선출한다.
위원회의 학생 위원은 전교학생자치회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며,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게 구성한다.
위원회의 학부모 위원은 학부모대표 회의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한다.
위원회의 전문가 위원은 학생·학부모·교원 대표로서 선출된 위원들이 추천하여 인권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자로 위촉하도록 한다. 이때 전문가는 변호사, 단체 활동가, 대학 교수,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상담사, 퇴직 교원 등 외부위원으로 폭넓게 인정할 수 있다.
위원회의 구성에 앞서 반드시 학생·학부모·교원에게 위원회의 구성 목적과 방법, 일정, 활동 내용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한다.

85(위원회 운영) 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하고,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개한다.
교원, 학부모, 전문가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2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롭게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학생 위원의 임기는 1학기로 하며, 2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졸업,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롭게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86(개정안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5. 학교장
 
87(검토 및 의견수렴)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가정통신문 등을 진행한다.
 
88(심의 및 결정) 위원회는 개정안이 발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민주적 절차를 통해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89(공포 및 정보 공시) 개정된 학교생활인권규정을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한다.
학교생활인권규정 개정과 관련된 서류를 안산교육지원청에 제출한다.
 
90(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 등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91(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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